지금 전역하신 분들이나 아직 군대를 다녀오지 않았지만 신검은 받으신분들에게는 익숙한 카드죠? 기존에는 신한카드에서 위 사진과 같은 나라사랑 카드를 발급하였지만 얼마전 신한은행과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이 발급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. 그럼 카드혜택이 어떻게 바뀌었는 지 또 전역자 분들은 카드를 새로 신청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볼까요?
먼저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디자인 입니다. 기존 나라사랑 카드에 있던 국방부 마크가 없어 나라사랑카드를 처음 보는 사람은 이 카드가 군용 카드인 것을 알기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. 다른 카드보다 세련된 디자인은 아니지만 군 마크가 찍혀있지 않다는 것이 이 디자인의 장점(?)이라고 생각합니다. 그럼 KB 나라사랑카드의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.
가장 눈에 띄는 혜택은 PX할인입니다. 기존 나라사랑 카드의 경우 PX할인이 없었는데요. 군 장병들이 가장 많은 돈을 쓰는 곳이 PX이니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혜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. 그 외에도 놀이공원 할인이나 CGV, 외식 할인이 있으나 이러한 혜택의 경우 대부분 휴가증을 제시하면 50%를 할인해주기 때문에 현역이신 분들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인 혜택은 아니라 생각됩니다.
하지만 PX할인 역시 할인에 조건이 있습니다. 비록 전월 사용실적 관계없이 할인이 되기는 하지만 그 금액을 보면 건당 얼마 이상의 이용금액이 되야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위에서 보시다 시피 3만원 이상부터 10만원 이상까지 있으나 제 군생활 경험상 PX에서 3만원 이상을 결제해본 경험이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. 설령 3만원 이상 결제한다고 하더라도 할인율은 5%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카드의 장점이라고 내세우기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. 실제로 계산해보면 3만원을 결제하여 5%할인을 받아봐야 1500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.
대중교통 할인은 20%의 청구할인이 됩니다. 비록 장병들 입장에서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횟수가 적기는 하지만 휴가때 이곳저곳을 다니다보면 적지 않게 이용하기 때문에 유용한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무조건 20% 할인을 받을 수 있지는 않습니다.
위와 같이 통합할인 한도가 있기 때문인데요. 군 장병의 월급이 인상된 것을 감안하더라도 월 20만원 이하이므로 병으로 근무하시는 군장병분들은 위 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위에서 제시한 혜택 중 실질적으로 이용 가능한 혜택은 PX뿐입니다. 그러나 그마저도 3만원 이상이니 내세우는 혜택중 현역 군장병분들이 사용 가능한 혜택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.
저 또한 기존 신한은행의 나라사랑 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KB나라사랑카드의 혜택이 좋으면 새로 발급받으려 혜택을 알아보았습니다. 하지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기 힘들기 때문에 혹 기존의 신한 나라사랑카드를 가지신 분이라면 구지 바뀐 카드로 발급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.(개인적인 의견입니다.)